: Home > Info Desk > 관련 기타 정보 : 2018. 04. 22, 일요일
학회 오시는 길
Sitemap
글쓴이: 사무국 등록일: 2016-09-22 09:58:24      조회수: 988
제목 : 연구윤리 관련 규정
한국여가문화학회에 논문투고를 하고자 하시는 분은, 아래의 연구윤리 관련 규정을 사전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제 1조(목적) 이 규정은 한국여가문화학회의 학술지 <여가학연구>에 원고를 투고하는 연구자들의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윤리를 확립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조(연구부정행위의 범위) 연구부정행위는 다음과 같은 행위를 말한다.

2-1. 위조와 변조
①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.
②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하여 연구내용이나 결과를 왜곡해서는 안된다.
③ 투고한 논문에 사용된 데이터나 통계처리를 위한 원자료는 최소한 5년간 보관하여야 하며, 학회가 요청 시 제공할 의무가 있다.

2-2. 표절
① 타인의 연구내용이나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없이 도용하는 경우 표절로 간주한다.
출처를 밝히지 않고 원문을 사용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
타인의 공로를 표현하지 않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사용하는 경우
② 자신의 논문의 상당부분을 인용표시 없이 다시 사용하는 경우도 자기표절 행위로 간주한다.
③ 인용문헌의 출처는 정확히 제시되어야 하며, 기술하는 내용이 상식적인 수준이 아닌 한, 사용하는 컨텐츠의 원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.

2-3. 저자 표시

①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기여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, 기여하지 않는 자에게 감사의 표시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해서는 안된다.
② 모든 공저자의 동의하에 저자명 포함과 나열을 해야 한다.
③ 연구에 도움이나 지원을 해준 분들께 사의(acknowledgment)를 표명할 수 있다.

2-4. 중복 투고 및 이중 출판

① 동일한 논문을 복수의 학술지에 동시에 투고하여 심사받아서는 안된다.
② 이미 출판된 논문의 자료를 사용하거나 이미 발표된 연구보고서나 저술의 일부를 출판하고자 할 경우 자료 및 논문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.

제 3조 (심사윤리)
① 투고된 논문은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으 지닌 심사위원에게 의뢰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.
②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심사 논문의 내용을 공개하면 안된다.

제 4조 (연구윤리위원회)
①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연구윤리위원회는 편집위원회가 그 기능을 수행한다.
② 편집위원장은 연구부정행위에 관한 정보가 입수되는 경우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.
③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주저자 혹은 교신저자에게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.
④ 윤리규정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논문의 게재를 취소하고 향후 3년가 <여가학연구>에 주저자를 포함한 모든 저자의 논문 투고를 금한다.

제 5조 (기타)
① 본 규정은 추후 계속 보완한다.
② 본 규정은 2008년 2월 1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.

첨부파일 :_연구윤리_관련_규정.hwp
      ◀    이전 | 목록 | 다음    ▶
copyright ⓒ 2002 www.lculture.net. All rights reserved..
Any Questions or Any Contact, Please Contact us or E-mail to Webmaster